KB금융,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포용·공존의 가치"

기사등록 2025/06/30 16:31:52
[서울=뉴시스]KB금융그룹은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하는 '2024 KB금융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 2025.06.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KB금융그룹은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하는 '2024 KB금융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보고서는 KB금융의 중장기 로드맵과 실행 체계를 바탕으로 글로벌 공시기준인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의 공시 요건과 KSSB(한국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의 공시기준 초안을 반영한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를 담고 있다.

사회적 책임 경영 실천을 위한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의 금융부담 완화, 금융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지원, 금융 접근성 개선,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고객중심경영 노력, 지속가능한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 등 실질적인 포용금융 활동을 수록했다.

이와 함께 가족친화 근무 제도와 안전한 일터 환경 등 사회 공공정책과 관련한 정보를 별도로 공개했다. 기후위기 대응 부문을 통해 산출 대상 자산군을 해외 국채까지 확대한 '금융배출량'과 전년 대비 고도화된 '기후위기 시나리오 분석'’을 바탕으로 수립한 '기후 회복력 중장기 대응 전략' 등 선제적인 기후위기 관리 방안도 공개했다.

KB금융은 ▲탄소중립 추진(KB Net Zero S.T.A.R.) ▲ESG 금융 확대(KB Green Wave 2030) ▲다양성 확대(KB Diversity 2027)의 3가지 전략방향을 기반으로 고객,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양종희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금융은 단순한 자금 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 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ch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