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 2센터 1함 25계 규모 행정조직 갖춰
해경교육원에 따르면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교육훈련 혁신의 일환으로 현장 중심의 첨단 교육훈련 체계로 전환한다.
교육 조직의 자율성과 유연성 확보를 통한 현장 중심 교육 내실화 및 변화하는 해양 치안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체계에 중점을 뒀다.
조직개편은 ▲교무과와 교수과를 통합해 '교무과'로 일원화 ▲인성리더십센터 신설 ▲교육협력과 신설 등으로 구분된다.
교무과로 일원화는 유사·중복 기능 통합으로 행정효율성을 높이고, 교육과정의 '개발-운영-피드백' 일원화를 통해 교육 운영 체계를 단순화해 기획성과 실행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 인성리더십센터는 해양경찰 교육생의 공직가치·인성함양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를 위해 전담 조직 운영을 통한 조직의 핵심 가치 정립과 윤리성과 책임감을 갖춘 인재 양성 기반이 될 전망이다.
교육협력과는 대국민 해양안전 의식 고취를 위한 외부 위탁교육과정 확대 및 국제 교육 수요 증가, 해외 협력 등을 위해 교육 총괄 기능 수행하게 된다.
해양경찰교육원은 조직개편에 따라 4과 2센터 1함 25계 규모의 행정조직을 갖추게 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조직개편은 변화의 흐름을 선제적으로 읽고 교육체계를 정비해 온 결과"라며 "실용성을 기반으로, 해양경찰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역량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