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뉴시스] 연현철 기자 = 충북 진천군은 공유재산 주제도를 구축, 내부 행정시스템인 '공간정보통합시스템'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주제도는 자연, 지질, 인구, 민족, 문화, 경제, 정치, 산업 등의 특정한 부문을 주제로 만든 지도를 의미한다.
군은 지난해 공유재산 관리대장을 정비하고 2만3783필지의 주제도를 완성했다. 해당 시스템에서는 재산용도, 재산관리관, 재산가격, 취득일자, 대부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외부 용역 없이 지예린 주무관이 오픈 소스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직접 구축하면서 22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기도 했다.
진천군 보건소는 19일 백곡면에서 치매 실종자 발견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지곡·장대마을 주민과 군 노인복지관, 치매 안심마을 운영위원회, 치매 안심 가맹점 등이 참여했다.
훈련은 자택을 벗어난 치매 어르신의 실종 상황을 가정해 ▲초기 상황 전파 ▲신속한 신고 접수 ▲수색 인력 편성 ▲주민 협력을 통한 수색·발견 ▲안전 복귀 등으로 진행됐다.
진천군은 대한전문건설협회 충청북도회 진천군운영위원회와 재난 안전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했다고 19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송기섭 진천군수와 임행섭 대한전문건설협회 진천군운영위원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군은 기상 상황에 따른 단계별 비상근무를 통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한다. 긴급재난문자와 마을 방송, 재난 예·경보시스템 등을 활용한 위험지역 접근금지·통제 등 국민 행동 요령 안내도 강화할 방침이다.
대한전문건설협회는 집중호우 시 토사 유실, 유입에 대한 복구 작업, 도로와 주거지 주변 긴급 복구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진천군 직장·공장새마을진천군협의회는 19일 생거진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노인 일자리 카페 운영 활성화를 위한 물품을 진천시니어클럽에 전달했다.
이번 기탁은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일자리지원과 노후 생활의 활력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전달된 물품은 카페용 종이컵과 아이스 컵, 뚜껑 등 모두 2만5000개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n0829@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