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소나무재선충병 드론 예찰·방제 분석'…데이터 기반

기사등록 2025/06/09 19:12:31

과학적 분석을 기반 장기 방제 체계 구축

첨단 기술 활용 실질적 방제 방안 논의

[포항=뉴시스] 송종욱 기자 = 경북 포항시가 소나무재선충병 드론 예찰·방제 효율 분석 등 첨단 기술로 장기 방제 체계를 구축한다. 사진은 9일 시 산림조합 회의실에서 열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전략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2025.06.09.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송종욱 기자 = 경북 포항시가 과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소나무재선충병 장기 방제 체계 구축에 착수했다.

시는 9일 시 산림조합 회의실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전략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체계적인 대응 로드맵 마련에 착수한 것.

보고회는 시와 남부지방산림청·경북도 관계자, 산림 기술사 등 전문가들이 참석해 용역 추진 방향과 세부 목표를 공유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제 전략을 논의했다.

시는 단순한 병해충 방제를 벗어나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현황을 정밀 분석하고, 지역별 맞춤형 방제 계획을 마련한다.

특히 드론을 기반으로 예찰 시스템 도입과 방제 효율성 분석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종합 연구를 추진한다.

신강수 시 푸른도시사업단장은 "이번 방제 기본 계획 용역은 시의 방제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문가들의 심층 분석으로 더 과학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jw@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