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학술 플랫폼 '리서치닷컴' 발표
해당 분야 3년 연속 대한민국 1위
270여 편의 논문 발표·논문 인용 23000여 회 기록
윤 교수는 2024년 기준으로 국제 학술지에 총 270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들 논문은 총 22857회의 인용을 기록했다.
특히 학문적 인용 영향력을 나타내는 D-index에서 85를 기록해 국내 연구자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리서치닷컴은 마이크로소프트 아카데믹 그래프(Microsoft Academic Graph)를 기반으로 매년 전 세계 연구자의 논문 인용 수, H-Index, D-Index 등 다양한 지표를 종합 분석해 분야별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발표한다.
올해 '세계 최고 과학자' 명단에는 국내 연구자 16명이 포함됐으며, 윤 교수는 분자생물학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윤 교수는 식물환경스트레스 연구를 중심으로 셀(Cell), 네이처 제네틱스(Nature Genetics),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등 세계적인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 왔다. 또한 막스플랑크연구소, 스탠퍼드대학 카네기연구소 등 국제 유수 기관과 학회에서 100회 이상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연구 활동 외에도 윤 교수는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사업단장, BK21플러스 사업단장, 글로벌연구실(GRL) 사업단장을 맡았으며 한국식물학회 회장,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건국대 관계자는 "윤 교수의 지속적인 연구 성과는 건국대의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생명과학 분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윤 교수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한국식물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식물생명공학회 학술상 등 다수의 학술상을 수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o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