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재배지역에 '드론' 뜬다…시, 병해충 공동방제 실시 등[화성소식]

기사등록 2025/04/29 15:54:02
[화성=뉴시스] 경기 화성시가 드론을 활용해 병충해 방제를 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제공) 2025.04.29. photo@newsis.com

[화성=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화성시는 벼를 재배하는 전 지역에 두차례에 걸쳐 드론 활용 병해충 공동방제를 한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노린재·벼멸구 등 돌발 병해충 발생 증가에 따른 농업인의 사전방제 요구와 농업인구 고령화에 따른 조치다. 무료 방제를 위해 48억7300만원이 투입된다.

시는 공동방제를 기존 1회에서 2회로 늘린 만큼 현실적으로 개별 방제작업을 하기 어려운 고령농, 영세농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성시, 우리동네 다락방 운영
[화성=뉴시스] 경기 화성시 우리동네 다락방 현황지도. (사진=화성시 제공) 2025.04.29. photo@newsis.com

경기 화성시 청년지원센터는 청년들이 생활권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우리동네 다락(多樂)방'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우리동네 다락방은 화성시의 넓은 지리적 특성과 32만명에 이르는 청년 인구를 고려해 청년들이 거주지 근처에서 쉽게 접근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공모를 통해 민간 공간 20곳을 선정했다.

시에 생활권을 둔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사전 예약제로 우리동네 다락방을 이용할 수 있다. 시는 1인당 최대 5000원의 공간 사용료를 지원한다.

◇화성산업진흥원, 동남아 온라인쇼핑몰 활용법 교육
[화성=뉴시스] 글로벌 판로개척 지원 e-커머스 교육 2회차 모집 디지털 홍보자료. (사진=화성산업진흥원 제공) 2025.04.29. photo@newsis.com

경기 화성산업진흥원은 화성시 중소기업의 글로벌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내달 7일까지 'e-커머스 교육 2회차'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교육은 동남아시아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쇼피(Shopee)'에 입점하는 방법과 마케팅 전략을 통합적으로 배우는 과정이다. 내달 8일부터 3주간 매주 목요일 화성산업진흥원 동탄 분원의 2층 덱스터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교육 대상은 화성시 중소기업 재직자, 예비창업자, 화성시민 등이다. 모집인원은 40명, 교육비는 무료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