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기반 합금의 열처리 조건 등 연구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and Technology'에 게재
[대전=뉴시스]유순상 기자 = 국립한밭대학교는 신소재공학과 조훈휘 교수 연구팀(재료역학설계 연구실) 발표 연구 논문이 재료분야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and Technology'에 게재됐다고 11일 밝혔다.
대학원 응용소재공학과 석사과정 홍현빈 씨가 제1저자로 참여했다. 알루미늄 기반 합금의 열처리 조건 및 구리(Cu) 첨가에 따른 기계적, 전기화학적 특성과 석출 거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연구팀은 Al–Mg–Si 합금에 소량의 구리를 첨가하고, 다양한 열처리 조건을 적용, 합금 내 석출상의 형성과 분포, 미세조직 변화, 경도 및 전기화학적 내식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 분석했다.
이를 통해 구리 첨가와 열처리 조건이 합금의 기계적 강도와 내식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 용도에 따라 성능 균형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반 자료를 제시했다.
자동차와 항공, 전자 산업 등 다양한 경량 금속 부품에서 요구되는 고강도·고신뢰성 소재 개발에 실용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연구로 평가받고 있다.
조 교수는 "Al–Mg–Si 합금의 열처리 조건 및 합금 설계 최적화를 통해 고성능화를 실현하고, 향후 친환경 경량소재의 개발과 신뢰성 높은 소재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sy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