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주민센터 전산망 장애… 인감 발급 한때 중단

기사등록 2025/04/01 10:59:32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광주 동구 지산1동 행정복지센터의 모습. 2023.11.20.leeyj2578@newsis.com
[광주=뉴시스]이영주 기자 = 광주지역 행정복지센터 내 정부전산망 장애로 인한 인감 발급이 중단됐다가 복구되고 있다.

1일 광주지역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이날 업무 시작 시간인 오전 9시 인감 발급이 중단됐다.

인감 관련 민원인 대면 업무 과정에서 서버 접속이 어려워 대조 작업 등이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단된 인감 발급은 1시간 여 만인 오전 10시께 접어들면서 서서히 재개되고 있다. 일부 행정복지센터에서는 현재 인감 발급이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인감 발급 중단은 정부전산망 중 인감을 전담하는 부분의 접속이 원할하지 못하면서 일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이 가까운 동구 지산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인감 발급 민원을 해결하지 못한 민원인들이 서류를 창구에 맡기고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서구 동천동에서도 직원들이 인감 발급 일시 중단을 알리는 종이를 붙이고 민원인들에게 상황을 안내했다. 가족관계전산망을 이용하는 주민등록등·초본 발급은 원활했다.

이 밖에 인감 민원을 해결하지 못한 민원인 일부에게는 오후 중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안내했다.

광주 한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국가행정전산망 새올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주민자산 전산망 중 인감 전용 전산망이 따로 있는데 이 쪽이 잠시 먹통이 된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인감과 위임 서류 등 민원인 대면 업무가 어려웠다. 등초본 발급과 같은 업무는 창구 대신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yj2578@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