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 체결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 = 경남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공작기계 제조기업 DN솔루션즈는 인도 최대 금속적층제조 장비·솔루션 공급업체인 인텍(INTECH Additive Solutions)과 지분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속적층제조는 3차원(3D) 모델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속 소재를 층층이 쌓아 3차원 형상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DN솔루션즈의 금속 절삭가공 분야 전문성과 인텍의 금속적층제조를 위한 360도 종합솔루션의 결합이 가능해졌다.
특히 DN솔루션즈는 금속적층 분야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고 발전된 기술인 레이저 파우더 베드 퓨전(Laser Powder Bed Fusion·LPBF) 기술을 추가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LPBF 기술은 금속적층제조 시장의 80%를 차지한다. 금속 분말을 얇게 도포한 후 레이저를 이용해 금속 분말을 선택적으로 용융(Melting)·융합(Fusion)해 적층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적층을 위한 플랫폼이 아래로 이동하면서 추가로 금속 분말이 도포되고 다시 용융·융합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최종적으로 형상이 만들어지게 된다.
김원종 대표이사는 "DN솔루션즈는 인텍과의 이번 투자·협력을 통해 금속 절삭뿐만 아니라 금속 적층 제조까지 포함해 장비, 공정 기술, 소프트웨어 전반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스리다르 발라람(Sridhar Balaram) 인텍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인텍의 디지털 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360도 솔루션은 기존 시장의 표준을 넘어선다"며 "우리는 부품에서 시작해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조 안정화와 생산 확대까지 고객과 함께한다"고 밝혔다.
한편 DN솔루션즈는 공작기계를 넘어 제조 솔루션 제공자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혁신 기술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제조 공정 전반의 오토메이션 플랫폼을 제공하고, 적층가공 등 다양한 가공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DN솔루션즈는 앞서 지난 2023년 독일의 공작기계용 CAD·CAM 소프트웨어 개발사 모듈웍스, 2024년 한국·미국 기반의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 카본블랙, 지난 3월17일 한국 로봇자동화 기업 뉴로메카 등에 차례로 지분을 투자했고, 각각 긴밀하게 협력 중이다.
이번 인텍 투자도 그 연장선에 있는 전략적 결정이다.
업계 전망에 따르면, 금속적층제조 장비 시장은 2022년 1조7800억 원에서 연평균 26% 성장하여 2027년에는 5조6600억 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DN솔루션즈는 최근 인도 벵갈루루 R&D센터 올해 착공 등 인도의 풍부한 설계 역량 활용 계획을 잇따라 발표하며 첨단 제조 분야의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