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소식] 군-광주 서구 우호 교류 협약 체결 등

기사등록 2025/02/13 10:37:27

문화예술, 관광 적극 협력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박정현(왼쪽) 충남 부여군수와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지난 12일 광주 서구청에서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서구청 제공) 2025.02.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여=뉴시스] 조명휘 기자 = 부여군은 광주 서구와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자치단체는 행정, 문화예술, 관광 등 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전날 광주 서구청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한 인사들은 국립 5·18민주묘지를 방문해 희생자들을 기린 뒤 양동시장을 방문해 주먹밥을 만들고 시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박정현 군수는 광주 서구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골목상권과 민생경제를 살린 공동체 순환형 지역화폐 굿뜨래페이와 3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숨은 독립유공자 발굴, K농업 굿뜨래 농업 국제화 사업을 소개했다.

부여군은 광주 서구를 포함해 서울 강북구 등 14개 도시와 교류하고 있다.


◇부여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

부여군은 영농부산물 안전처리를 위해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농작물 수확 후 부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찾아가 직접 파쇄해준다. 신청 농가 중 산림 연접지 100m 내외, 70세 이상 고령층 및 취약계층, 일반 농경지 순으로 진행된다. 파쇄작목은 고춧대, 깻대 등이다. 잡목이나 조경수, 과수의 부산물은 제외된다.

파쇄지원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21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부여 홍산공공도서관, 상반기 프로그램 운영

부여 홍산공공도서관은 책 읽는 문화 확산과 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3월부터 4월까지 상반기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많은 호응을 얻었던 유아 대상 '요미요미 맛있는 동화 나라'를 비롯해 초등학생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창작활동을 경험해볼 수 있는 미래를 배우는 '초등 인공지능(AI) 탐험 교실', 성인 대상의 '블로그, 취미에서 사업까지!', 당신 곁의 그림책 프로그램 등 4개 과정이 진행된다.

도서관 누리집이나 전화, 방문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joemedi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