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소식]군, AI 예방 위한 방역 실시 등

기사등록 2025/01/23 10:49:05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합천=뉴시스] 서희원 기자 =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최근 창녕군과 거창군 육용오리 사육 두 개 농장에서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됨에 따라 관내 가축 질병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긴급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창녕·거창군과 인접한 지리적 여건상 AI 감염 우려 심각성을 인지하고, 고병원성 AI 차단을 위해 21일 관내 예찰지역(청덕, 덕곡, 봉산, 묘산, 가야면) 소규모 가금 118농가에 대한 수매·도태 진행했다.

  또 합천군은 관내 AI 유입 차단을 위해 거점소독시설 2개소 24시간 운영 및 통제초소 1개소를 설치·운영하고, 관내 가금농가에 소독제와 생석회를 공급하는 등 철저히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인구 이동이 많은 설 명절을 대비하여 가금농장 및 축산 관련 시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공동방제단을 활용하여 일제소독 실시하고, 문자 발송·마을 방송· 주요 공공장소 내 현수막 게시 등으로 방역 수칙을 홍보·안내했다.

◇ 합천읍 - 하늘과 함께하는 에어랜드항공, 산불예방 업무협약 체결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읍(읍장 오미화)은 지난 22일 하늘과 함께하는 에어랜드항공(대표 반명희)과 산불 예방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은 경량항공기 교육, 체험(시험) 비행 시 산림지역 공중감시를 통하여 불법 소각행위, 산불 발생 시 초동대응 등 산불 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합천항공스쿨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체결됐다.

합천읍은 기존 산불초소 및 기동 감시원만으로는 산불 감시에 한계가 있었으나, 에어랜드 항공기와 드론을 활용한 공중 감시가 가능해지면서 산불없는 합천군을 만들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