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제5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 개최

기사등록 2024/12/26 10:24:08

데이터 기반 서비스 산업 최신 동향 공유

'기업과 정부의 미래 전략' 논의

"데이터 서비스 활성화 위한 공동지향점 형성하는 자리"

서강대학교가 '데이터 기반 서비스 산업: 데이터 거래와 경쟁'을 주제로 '제5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서강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신영 인턴 기자 = 서강대학교가 '데이터 기반 서비스 산업: 데이터 거래와 경쟁'을 주제로 '제5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주최하고 데이터 경제포럼이 주관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데이터 거래와 경쟁을 주제로 ▲'데이터 기반 전자 상거래 플랫폼 경쟁' ▲'금융의 데이터 서비스:임베디드 금융 및 서비스형 뱅킹' ▲'데이터 서비스의 새로운 방향: 에너지와 헬스케어' 등 데이터 기반 서비스 산업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기업과 정부의 미래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행사는 방기선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장의 축사와 문성욱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의 '데이터, 데이터 서비스와 데이터 경제 접근법' 발제로 시작됐다.

핵심 내용으로는 ▲레이장 알리 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김종일 법무법인 화우 수석전문위원·변웅재 소비자 분쟁 조정위원회 위원장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에서 데이터의 전략적 활용' ▲강석진 신한은행 디지털사업부장·이재식 기술보증기금 수석부부장·곽범준 금융감독원 중소금융감독국장·문성욱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의 '임베디드 금융 및 Banking-as-a-Service(Baas), 기술평가정보 기반 기술금융의 현황과 과제' ▲김연우 한국전력공사 부장·Benjamin Rolnik 스탠포드 대학 Stanford Healthcare Innovation Lab 소장·오상우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의 '에너지와 헬스케어 분야에서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토론' 등이 공유됐다.

컨퍼런스를 주관한 문성욱 데이터 경제 포럼 대표는 "서비스 산업 영역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진되는 기술의 활용과 거래 가능성 및 경쟁 상황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이번 컨퍼런스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산업을 부작용 없이 활성화하기 위한 산업과 공공부문 간 공동지향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개최 목적을 밝혔다.

이어 "데이터 생산과 활용이 사회 발전의 동력이 될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g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