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 개최

기사등록 2024/12/11 14:24:27

과기정통부 데이터 진흥주간 행사 일환…빅데이터 사업 성과 공유

[서울=뉴시스] 한국지능정보원(NI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사진=NI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심지혜 기자 = 한국지능정보원(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데이터 진흥주간 행사 일환으로 열렸다. 진행해 온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 행사에서는 빅데이터 플랫폼의 활성화에 공헌한 기관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데이터 이용·유통 활성화 성과, 융합 데이터 서비스 확산 성과, 자생 강화 노력 등 5개 분야에서 이뤄졌다. 우수 플랫폼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여 했다.

이와 함께 ▲ 올해 3년차 구축을 완료하는 5개 빅데이터 플랫폼의 추진 성과 공유 ▲ 고수요 데이터 확충 사업 참여 센터 중 우수사례 ▲ 국가 데이터 인프라 진행 현황 및 차년도 계획 등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감염병, 공간융합, 부동산, 스마트팜, 연안 분야 등 5대 빅데이터 플랫폼은 융합데이터 생성, 혁신 서비스 발굴 및 고도화로 데이터 이용 제고, 신규 회원 수 확대 등의 성과를 냈다.

올해 처음 시작한 고수요 데이터 확충 사업에 참여한 올시데이터는 데이터 상품의 해외수출 사례를 공유하며 글로벌 데이터 시장 진출하기 위해 ESG 규제를 충족하는 데이터 관리와 지속 가능한 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광개토연구소는 구축한 데이터에 대한 가치평가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특허 분야의 데이터 특성, 법적 특성, 사업성 등을 고려한 데이터 상품화 전략을 소개했다.

황종성 NIA 원장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의 협력으로 이룬 성과를 확산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며 "국가 데이터 인프라를 통해 공공과 민간의 플랫폼 간 연결성을 높이고 데이터가 막힘없이 흐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mi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