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2025학년도 정시모집 이렇게 뽑는다

기사등록 2024/12/19 08:00:00

31일부터 정시모집 원서접수

가·나·다군에서 581명 모집

[대구=뉴시스]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계명대학교가 31일부터 내년도 신입생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19일 계명대에 따르면 이번 정시모집은 정원 내 전체 모집인원 4665명 중 12.2%인 567명을 선발하며 정원외 전형으로 14명을 포함해 총 581명을 선발한다.

모집 군별로는 가군 257명, 나군 40명, 다군 270명을 선발한다. 정원외 전형으로는 의예과, 간호학과, 약학부에서 수능(농어촌전형) 9명과 의예과와 약학부에서 수능(기회균형전형)으로 5명을 추가 모집한다.

전형요소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공학계열 모두 수능 100%로 영역별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탐구영역은 2개 과목의 백분위 점수 평균이 적용되며 모집 군별로 각각 한 개의 모집단위에 지원할 수 있다.

계열별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예체능계열은 가군에서 수능 20%, 실기 80%로 선발한다.

4개 수능 영역은 각각 25%씩 동일하게 반영되지만 자연공학계열과 자율전공부 지원자는 과학탐구에 5%의 가산점을 받는다.

의예과 및 약학부 지원자는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와 과학탐구 2개 과목을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별도의 가산점은 없다. 예체능계열은 국어와 수학 중 한 영역을 선택해 40%, 영어 30%, 탐구 30%를 반영한다.

영어 영역은 계명대에서 자체적으로 정한 백분위 점수를 활용하며 1등급은 100점으로 등급이 한 단계 내려갈 때마다 5점씩 감점된다.

한국사는 필수 응시 과목으로서 가산점으로 반영된다.

오는 2025학년도부터 학교폭력조치사항을 반영해 해당 기재 사항이 있을 경우 입시 총점에서 최저 2점에서 최대 100점까지 감점된다.

올해 정시모집에서는 전년과 동일하게 신입생 특별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일반, 지역전형)의 최초 합격자 전원에게 지급되며 자세한 내용은 입학처 홈페이지나 모집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예과(다군)는 일반전형 20명, 지역전형 20명, 농어촌전형 3명, 기회균형전형 2명을 모집하며 약학부(다군)는 일반전형 7명, 농어촌전형 3명, 기회균형전형 3명을 선발한다.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에서 입학해 졸업(예정)한 학생은 지역전형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정시모집에서는 각 군별로 1개씩 최대 3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군별 지원학과를 신중하게 고려해 입시 전략을 세워야 한다.

[대구=뉴시스] 계명대학교.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계명대는 나군에서 처음으로 중국어중국학과와 기계공학과를 모집하며 예체능계열인 사진영상미디어학과는 다군에서 수능 100%로 선발한다.

또 경찰행정학과, 심리학과, 혁신신약학과,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게임소프트웨어학과 등 경쟁력 있는 학과에 지원할 때 수능 성적이 부족하면 자율전공부를 통한 우회 지원도 고려할 수 있다.

자율전공부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공학계열을 구분 없이 통합해 22명을 선발하며 지원자는 자율전공부 배정학과 중 하나의 학과에 100% 진학할 수 있다.

다만 경찰행정학과는 50명(전년도 35명 대비 15명 확대), 혁신신약학과는 15명이 갈 수 있다.

이 2개의 학과에 진학하고 싶은 수험생은 1학년 1학기를 마친 후 2학기로 전과 신청을 통해서도 갈 수 있다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계명대는 올해 학과별 전과 시기를 대폭 확대해 기존 2학교 1학기에서 3학교 1학기로 허용하던 것을 1학년 2학기부터 매 학기 신청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90여개의 다양한 학과가 있는 계명대에서는 야간학과에서 주간학과(의예과, 간호학과, 약학부 제외)로도 전과가 가능해 또 다른 입시 전략이 될 수도 있다.

정시모집 원서접수 전 수시모집에서 미충원된 인원이 이월되므로 입학처 홈페이지를 방문해 최종 확정 인원을 확인해야 한다.

수시모집으로만 모집하는 기독교학과, 무용학과, 경영학과(야간)와 정원외 전형 학과들의 모집인원 변화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계명대 도달현 입학처장은 "정시모집은 대학마다 수능 성적 반영 비율, 영어 및 한국사 반영 방법 등이 달라 입시 전략을 세울 때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전년도 입시 결과와 각 대학의 교육 편제 변화, 의예과와 첨단 분야 학과의 입학정원 증원 등을 참고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의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31일부터 2025년 1월3일 오후 6시까지다. 계명대 입학처 홈페이지와 유웨이어플라이(https://www.uwayapply.com)를 통해서 접수할 수 있다.

실기/실적(예체능전형) 실기고사는 오는 2025년 1월13일과 14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