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는 군민 체감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전문 용역기관에 의뢰해 진행됐으며, 전화 친절도와 민원서비스 만족도를 각각 조사했다.
먼저, 전화 친절도는 함안군 직원 약 360명을 대상으로 미스터리 쇼핑 콜(Mystery Shopping Call)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민원인의 입장에서 맞이·응대·종료 태도 등 총 12개 세부 지표로 구성된 조사표를 활용했다.
조사 결과 총 96.61점으로 전년 대비 0.07점 상승하며 매우 높은 수준의 결과를 나타냈다.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올해 함안군에서 민원서비스를 경험한 약 500면의 민원인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평가한 결과, 총 91.03점으로 전년 대비 0.24점 상승하며 최고점을 기록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군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하여, 모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감동 행정을 구현하겠다”며, “친절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함안군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며, 민원처리 신속성 및 효율성 강화, 민원실 환경 개선, 맞춤형 친절 교육 등을 통해 군민 만족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