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추 20개 먹었다' 명태균 녹취 공개…추 "엉터리 가짜뉴스"

기사등록 2024/12/03 10:59:47 최종수정 2024/12/03 11:01:25

민주, 명씨·김태열 대화 공개…"추 20개 먹었기 때문에"

추 "명씨 최근 뉴스로 처음 이름 들어…가짜뉴스 법적 조치"

[창원=뉴시스] 차용현 기자 = 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 의혹 핵심 당사자인 명태균 씨가 14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경남 창원시 성산구 소재 창원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2024.11.14. con@newsis.com

[서울=뉴시스]조재완 정금민 신재현 최영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일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18년 대구 달성군수 선거 후보에게 "20개를 받았다"라고 말하는 내용이 담긴 명태균씨 대화 녹취를 공개했다. 이에 추 원내대표는 "엉터리 가짜뉴스"라고 부인했고, 민주당은 수사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날 공천개입 의혹 핵심 당사자인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가 2022년 3월 초 김태열 전 미래한국연구소장 등 다수 지인과 대화하는 녹취 및 녹취록을 공개했다.

추 원내대표가 달성군수 선거 때 조성제 씨(국민의힘 전 대구시의원)로부터 "20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김 전 소장 발언이 녹취에 담겼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조씨가 추 원내대표에게 20억원을 건네 2018년 공천을 받은 의혹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녹취에서 "박 사장이 그러더라. 지난번 선거 때. 박 사장도 잘 모르더라고. 지난번 선거 때 추경호가 20개를 먹었기 때문에"라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지금 만약 누구 엄한 데서 먹는다고 하면 추가 살아있는 사람이 먹었구나 이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추 원내대표가 조씨에게 돈을 받지 못할 경우 조씨 돈이 다른 곳으로 흘러갔다고 의심할 것이란 내용이란 게 민주당 측 주장이다.

명씨가 "(조씨에게) 40개를 달라 해. 추경호 20개 주고 20개로 막아. 추경호 20개 주고 그러면 그거 먹으면 추경호가 '나 말고는 먹은 놈 없다'고 하겠네"라고 말하는 발언도 담겼다.

이에 김씨가 "추경호가 그 때 해줬으니까 지난번에. 이번에는 가서 딱 담판 짓고 그냥 현금으로 말고 수표로 10개 던져줘라"고 하자, 명씨가 "그럼 30개 받으면 되겠네"라고 말하는 목소리도 담겼다.

조씨가 자신에게 현금 20억원을 들고 와 도움을 요청했다고 과시하는 명씨 육성도 공개됐다.

명씨는 "딱 현금 20억 갖다놓고 (조씨가) '살려주세요' 하던데"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그래 연결해줬어요. 그러면 선거 치르잖아", "그 사람 재미난 사람이더라. 현금을 뽑아봐 딱", "저번에 추경호가 공천 줬잖아"라고 말한 명씨 목소리가 담겼다.

민주당은 이번 의혹이 수사로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종면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브리핑에서 "매우 구체적인 상황이 벌어진 것이어서 수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본다"며 "그런 차원에서 실명을 밝혔다. 수사를 해야 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추 원내대표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추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터무니없는 엉터리 가짜뉴스"라며 "저는 명씨가 최근에 문제가 되면서 뉴스를 통해 처음 이름을 알게 된 사람"이라고 반박했다. 조씨와의 관계에 대해선 "이름만 아는 사람이고 나머지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추 원내대표는 "그 뉴스 자체가 터무니없는 가짜다. 이 부분을 보도하거나 확대 재생산할 경우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와 언론 중재 등 강력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에서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추 원내대표의 재산이 20억 늘었다고 주장한 것에는 "민주당 후보가 음해성으로 이야기한 부분인데, (당시에) 고맙게도 문재인 정부가 집값을 폭등시켜서 공시지가가 상향 조정됐다"며 "증여받은 부분을 국세청에 세금 납부한 것까지 증빙하면서 청문회에서 설명이 다 된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happy7269@newsis.com, again@newsis.com, youngagai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