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시 산업수도 건설을 위해 젊음을 다 바쳐온 시니어에 그 간의 노고를 위로하고 앞으로 품격 있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노인회 울산광역시연합회와 울산광역시 파크골프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울산광역시 노인연합회 산하 5개 구·군 노인지회장의 추천을 받은 80명의 선수가 참가해 단체상과 개인상 시상이 이뤄졌다.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지역혁신 산업박람회 지역협력기반 분야 장관상
울산도시공사 도시재생지원센터는 11월 대구에서 개최하는 2024 대한민국 도시·지역혁신 산업박람회 도시·지역혁신 대상 지역협력기반 분야 공모에서 대상인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0월 부산에서 열린 2024 도시재창조 한마당에서 도시재생 인재양성 공로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받은 것에 연이은 수상이다.
전국 지자체와 중간지원조직, 기업과 경쟁한 가운데 이뤄낸 것이며 다양한 공모 분야를 포함해도 광역센터 중 유일하게 수상했다.
행정과 주민 간 긴밀히 연계해 촘촘하게 사업을 구성, 신규사업 발굴과 함께 선제 사후관리 사업을 추진해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에 기여한 점을 높이 샀다.
◇지역자원조사 및 콘텐츠 발굴 보고서 발간
울산도시공사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구·군 도시재생 지원사업의 하나로 도시재생 신규사업 공모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및 콘텐츠 발굴 보고서를 지난해에 이어 펴냈다.
센터는 지난 1월 5개 구·군을 대상으로 신규사업 발굴지원사업을 안내하고 접수해 울주군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도시재생 계획수립의 기반이 되는 지역자원조사 및 콘텐츠 발굴 작업에 착수해 울산과학대학교와 협업으로 5개월간 수행하고 지난 10월 말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남부권 울주군 남창지역의 특징적인 지역자원을 조사하고 그를 기반으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 뒤 지역 활성화에 부합할 만한 콘텐츠 개발과 제언으로 구성했다.
특히 이 같은 형식의 지역자원조사 및 콘텐츠 발굴은 전국 광역센터 중 울산센터가 유일하다.
2023년 발간한 보고서는 북구 호계역 일원 도시재생사업 선정에 이바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hc@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