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서울경제진흥원 상암 본사 건물 주차장의 출입게이트 제어 및 충전 제어에 안전알림 서비스 패키지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후 SBA에서 운영 중인 전체 센터 41개 건물에 차례대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 안전관리 시스템의 공공기관 첫 적용 사례로, 안정적인 운영이 진행되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후 조치가 아닌 사전 조치가 효과적으로 작동함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알림 서비스 패키지 중 와트세이프는 전기차에 장착된 데이터 수집 단말기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분석한 후 배터리가 안전 상태를 파악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전기차 전용 앱 서비스다.
세이프패스는 와트세이프를 장착한 전기차가 주차장에 진입할 때 차량의 데이터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안전등급을 조회해 상태를 판별하고 출입허용 여부나 충전가능 수준 등을 분석해 관제시스템을 통해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기차 통합안전 관리 시스템이다.
◇동아대 석당학술원, 개원 65주년 기념 학술대회
이번 학술대회는 '글로컬 문화유산의 현재와 미래–문화 자원으로서 잠재성과 현실화'를 주제로 지역 문화유산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을 탐색하는 자리로 꾸며질 예정이자.
학술대회에서는 ▲세계유산 잠정목록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의 갈등유산적 요소와 해결 방안(동아대 전성현) ▲세계기록유산의 가치 확산을 통해 본 국제 연대-조선통신사 사례를 중심으로(부산문화재단 조정윤) ▲부산국가지질공원을 활용한 지질유산 세계화 전략(부산시청 하수진) ▲부산시 건축자산의 선정과 가치 평가(상지건축 안재철) ▲부산미래유산의 수행성과 정체성 정치(부산대 문재원) ▲무형유산의 지속가능한 보전을 위한 모니터링 제도 현황과 개선 방안(전북대 김형근) 등 발표가 진행된다.
동아대 석당학술원은 동아대 설립자인 석당 정재환 선생의 건학 이념을 학술적으로 구현하는 연구기관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