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개발보안 동향은…과기정통부-KISA, 컨퍼런스 개최

기사등록 2024/11/06 13:30:00

제14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컨퍼런스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동향과 실제 적용사례 공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6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소프트웨어 개발보안과 함께, 디지털 혁신을 안전하게!’라는 주제로 '제14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6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소프트웨어 개발보안과 함께, 디지털 혁신을 안전하게!’라는 주제로 '제14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4번째를 맞는 소프트웨어(SW) 개발보안 컨퍼런스는 증가하는 SW 개발보안의 중요성에 대응하기 위해, SW 개발자·대학생·민간기업 등이 참석해 관련 국내·외 동향과 이슈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교수의 ‘SW개발보안 글로벌 이슈 및 국내 동향’ 에 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개발보안 동향 세션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취약점 점검 및 대응 전략(심영섭, 맨디언트 총괄)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의 중요성(조정현, 엔키화이트햇 부사장)을 발표했다.

적용 현황 세션에서는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 업무수행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 도메인의 기능안전 및 사이버보안(심정민, 슈어소프트테크 상무이사), ▲개발, 보안, 운영(DevSecOps)을 통한 서비스 보안 자동화(표상영, 토스 보안연구원)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컨퍼런스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분야 발전을 위해 적극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과기정통부 장관표창 시상과 지난 8월 개최됐던 ‘제11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수상작에 대한 시상과 발표도 진행됐다.

김남철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오늘날 디지털 혁신의 핵심인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지속적인 보안위협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위협을 해결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므로,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부터 보안을 내재화하고 자동화해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 “정부도 안전한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조성과 민간의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