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난 20년간 韓에 경제효과 131조원 창출

기사등록 2024/09/30 09:37:04 최종수정 2024/09/30 09:54:18

구글코리아, 설립 20주년 맞아 보고서 공개

일자리 55만2000개 창출…20주년 행사 개최

[서울=뉴시스] 구글코리아는 설립 20주년을 맞아 '구글과 대한민국: 20년의 파트너십과 AI를 통한 혁신'이라는 보고서를 30일 공개했다. 사진은 구글코리아 20주년 마일스톤 인포그래픽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구글이 지난 20년간 한국 기업, 개발자, 스타트업, 창작자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약 131조원(1070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지난해에만 기록한 경제 효과는 37조원(280억 달러)이었다.

구글코리아는 설립 20주년을 맞아 이러한 내용의 '구글과 대한민국: 20년의 파트너십과 AI를 통한 혁신'이라는 보고서를 30일 공개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엑세스 파트너십'이 작성한 이 보고서는 지난 20년 동안 구글이 한국 디지털 발전에 기여한 역할과 미래 전망 등을 포함했다.

보고서 핵심 내용으로는 경제적 가치, 일자리 창출이다. 이 기업은 구글이 지난 20년간 구글 애즈, 구글 플레이 등을 통해 131조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분석했는데 지난해 경제 효과 37조원 중 38%가 구글을 통한 수출에서 발생했다고 전했다.

구글 측은 이러한 성과에 대해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온 구글의 역할을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구글 기술과 플랫폼을 통한 일자리의 경우 20년간 누적 55만2000개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보고서에는 한국 앱 개발사들에 보다 우호적인 환경을 마련해 한국 모바일 생태계 성장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외에도 향후 AI 리더십이 촉진하는 새로운 경제시대, 전망과 더불어 한국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을 위한 구글 협력 내용, 기업과의 혁신 파트너십, 구글이 K-스타트업과 함께 해온 성장 사례 등도 소개됐다.
[서울=뉴시스] 구글코리아는 설립 20주년을 맞아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음악광장에서 '구글 포 코리아 2024' 행사를 연다.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구글코리아는 설립 20주년을 맞아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음악광장에서 '구글 포 코리아 2024' 행사를 연다.

구글은 이 행사에 대해 자사가 한국과 함께 이뤄낸 의미 있는 이정표를 되짚어 봄은 물론 다양한 한국 기업, 개발자,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등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무대로 확장한 한국 혁신 기술과 문화를 조망하는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또 유튜브를 매개로 전 세계로 뻗어나간 케이팝(K-POP) 세계화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AI 리더십을 바탕으로 향후 구글코리아 역할과 미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행사에는 사이먼 칸 구글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총괄 부사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등 구글 임원, 국내외 다양한 인사가 참석한다.

칸 부사장은 "한국은 구글에 특별한 의미를 지닌 시장이다. 지난 20년 동안 구글은 한국의 혁신과 창의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한국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글은 한국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는 여정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