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군, 벌초·추석 성묘 시 진드기 주의 당부 등

기사등록 2024/09/03 14:09:24
*홍보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함양=뉴시스] 서희원 기자 =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은 추석을 전후해 벌초·성묘 등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3일 밝혔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있으며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의 활동 시기인 9~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일부 참진드기에게 물려 발생하며 주로 6~10월에 환자가 발생한다.

예방법으로는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 벌초, 성묘,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밝은색의 긴 소매, 긴 바지 등으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기피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며 귀가 후에는 바로 옷을 잘 털어 세탁하고 샤워하는 등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또 야외활동 후 2~3주 이내 발열, 두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드기 물림이나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적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함양군, 자살예방의 날 마음건강검사 참여 행사 운영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은 오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지역사회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자살예방을 위해 마음건강검사 참여 행사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자살예방의 날 ‘마음건강검사’는 함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며 13일까지 함양군 거주 성인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우울증, 스트레스 검사 등이 진행된다.

마음건강검사는 함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연중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행사기간(2~13일) ‘마음건강검사’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24시간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 홍보물품을 제공한다.

◇ 함양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 추진
 
[함양=뉴시스] 함양소방서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소방서(서장 손대협)는 19일까지 군민들이 안전하게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다중 운집이 예상되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화재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대국민 홍보를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추진됐다.

다중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화재안전조사, 전통시장 화재안전 관리 강화, 대상물 주변 화재 위험 요인 제거, 피난안전 확보, 화재안전 수칙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등에 주안점을 뒀다.

특히 전통시장 내 화재취약 요인과 전기·가스시설 등 유지관리 실태를 확인하는 한편 관계자 중심 자율안전관리체계를 점검하는 등 화재예방체계 확립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