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때 검진받고 미리 예방하자"…창녕군 건강검진 독려

기사등록 2024/05/19 06:28:49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독려

[창녕=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예방적 건강관리 강화를 통한 건강증진 도모를 위해 연중 건강검진을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검진 대상자는 나이에 따라 영유아 검진(생후 14일∼71개월)과 일반건강검진은(20세∼64세 짝수년도 출생자), 생애 전환기 검진(66세 이상 짝수년도 출생자)이 있다.
[창녕=뉴시스] 창녕군보건소 전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영유아 검진은 5개 분야(계측, 측정, 문진, 진찰, 교육) 24개 항목을 검진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일반건강검진은 신체 계측 및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총 11개 항목을 검진한다.

생애 전환기 검진은 신체 계측 및 골밀도 검사, 인지기능 장애 등 6개 항목을 검진한다. 일반건강검진과 생애 전환기 검진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검진 항목이 상이할 수 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검진 대상 여부와 검진 기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콜센터(1577-100)에 문의하면 된다.

검진 대상자는 가까운 검진 지정기관에 예약 후 방문하면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평가 결과, 심화평가 권고로 판정된 영유아는 발달장애 정밀검사 시 40만원 한도로 검사비도 지원한다.

의료수급권자의 건강검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창녕군보건소 건강관리과(☎055-530-6223)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주요 만성질환과 건강위험요인 조기 발견을 위해 무료 건강검진에 꼭 참여해 달라"며 "제때 검진받아 미리 예방하고, 조기 치료해 모든 군민이 건강한 창녕군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