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청 도시건축과 이정환 팀장 '귀농 삶 이것부터 알아야 행복GO!'
군청 도시건축과 건축직 공무원인 이정환 도시재생팀장의 '귀농 삶 이것부터 알면 행복GO!'다.
농막이란, 농지전용허가와 신고절차, 농지 자격취득 방법, 소형굴착기 면허취득과 교육, 영농활동 시 외국 슈퍼말벌 쏘임 예방법, 어렵게 경작한 봄철 산나물 불법 채취금지 등의 내용을 250쪽에 담았다.
또 무등록 농촌인력 소개소 이용금지 등 귀농인들이 법을 몰라 우량농지 조성을 빌미로 폐주물사로 불법 성토, 무허가 건축으로 형사상 범법자가 되는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창녕의 인구증가 시책인 농촌주택개량 신축사업, 영농지원비, 출산장려와 지원금을 안내하고 기존 지역민들과 갈등 해소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이 팀장이 사비를 들여 제작한 책은 은퇴 후 귀농을 생각하는 베이비부머 세대, 창녕군 농업대학에 집중 홍보·배부하고 있다. 오는 10일에는 생태귀농학교에 250권을 전달한다.
이정환 도시쟁팀장은 글램핑장, 카라반 등 야영장 개발사업과 관련된 건축(토목)공사, 태양광 개발사업과 개정된 동물보호법에 따른 축사, 곤충사육장 건립을 위한 개발행위 절차와 사례를 집약한 ‘부자 되는 삶 한 번 살아 보시죠!’도 집필 중이다. 건축 인·허가를 담당하는 전국의 기술직 공무원과 신규 기술직 공무원의 교본이 될 전망이다.
이 팀장은 지난 3월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강사에 응모, 선발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