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릿, 데뷔곡 음원차트 '퍼펙트올킬'…블랙핑크 이어 K팝 그룹 두 번째

기사등록 2024/04/23 16:37:00

'마그네틱' 22일 자 멜론·지니뮤직 등 일간차트 정상 싹쓸이

[서울=뉴시스] 아일릿. (사진 = 빌리프랩 제공) 2024.04.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하이브(HYBE) 레이블 빌리프랩 소속 신인 걸그룹 '아일릿(ILLIT)'의 데뷔 음반인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SUPER REAL ME)' 타이틀곡 '마그네틱(Magnetic)'이 국내 주요 음원 차트 정상을 모두 밟으며 이른바 '퍼펙트 올킬'을 달성했다. 하이브 레이블즈 내 다른 레이블의 내홍과 뜻하지 않게 엮였으나, 흔들림이 없는 모습이다.

23일 음원 플랫폼에 따르면, 아일리의 '마그네틱'은 이날 발표된 멜론, 벅스, 지니뮤직, 네이버 바이브, 플로 일간차트(4월 22일 자) 1위를 차지했다.

'마그네틱'은 지난달 25일 음원이 공개된 지 6일 만에 벅스 일간차트에서 첫 1위(3월31일 자)에 올랐다. 이후 멜론 주간차트까지 장악하는 등 인기 확산세를 거듭하다가 드디어 이날 지니에서도 정상을 찍어 '퍼펙트 올킬'이 됐다.

K팝 그룹이 데뷔곡으로 퍼펙트 올킬을 달성한 건 2016년 '블랙핑크'의 '휘파람' 이후 두 번째다. 당시 '휘파람'은 멜론, 네이버, 지니, 올레 등 여덟 개 음원차트를 휩쓸었다.

'마그네틱'은 좋아하는 너에게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10대 소녀의 솔직 당당함을 자석에 비유한 곡이다. 음원차트뿐 아니라 SBS TV '인기가요' 등 음악방송 5관왕도 안았다.

특히, 플럭엔비(Pluggnb)와 하우스(House)가 섞인 댄스 장르 특성상 각종 숏폼 플랫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곡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 수가 현재 틱톡(TikTok)에서 44만여 개,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48만여 개 제작됐다.

'마그네틱'은 글로벌 차트에서도 인기다. K팝 데뷔곡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4월 20일 자)에 91위로 입성했다.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4월5일 자)에선 80위로 첫 진입한 뒤 3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