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지원청은 상반기(3~7월) 위생·안전 점검을, 하반기(9~12월) 위생·안전 점검과 운영평가를 실시한다.
또 학교와 학교급식법을 적용받는 50명 이상 유치원을 대상으로 급식시설 관리, 개인위생, 식재료 관리, 작업위생 등 점검을 연 2회 이상 진행한다. 점검 시 위생관리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안내해 식중독 등 사고를 예방할 방침이다.
더불어 교육지원청에 배치된 순회 영양교사의 지원을 받는 학교급식법 미적용 소규모 유치원은 연 1회 이상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기관과 통학 안전 확보
부산 남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성북초등학교 주변 통학로 정비와 교통 환경개선을 위해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남부지원청은 최근 성북초등학교 학생들의 통학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등·하교 시간대 통학로를 자체 점검했다. 점검 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부산진구, 부산진경찰서의 관계 부서와 협의에 나섰다.
교육지원청은 해당 통학로의 ▲불법주정차 차량 단속 ▲안전 펜스 설치 ▲차량 통행 제한 및 일방통행 지정 등 개선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에 지난 11일 부산진구는 해당 구역 불법 주·정차 금지 및 단속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고, 1일 1회 이상 집중 단속하며 과태료를 가중 부과하는 등 교육지원청의 요청에 응답했다.
◇부산 한빛학교, 학업중단 위기 학생 위탁 교육
부산시교육청 학생인성교육원 부속 대안교육시설 '한빛학교'는 오는 20일부터 학교 부적응 및 학업중단 위기를 겪거나 정규교육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1학기 위탁교육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위탁교육과정은 국어, 사회, 수학 등 공통교과 10개 과목, 선택형 직업능력 개발활동, 특기체육, 자유악기, 문화예술체험활동 등 대안교과 10개 과목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 팜, 커피 바리스타, 유도, 컴퓨터 등 전문적 직업 능력 개발활동을 활성화하고, '소중한 나'와 학생자치활동, 집단상담 및 한끼상담 등 자기 회복을 위한 소통 중심 정서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산유아교육진흥원, 수요자 맞춤 찾아가는 연수 운영
부산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은 올 11월까지 부산시내 공·사립 유치원 교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연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교원연수는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와 '마음챙김' 등 2개 과정의 13개의 주제로 구성해 60개 유치원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학부모 연수는 '우리가족 행복코칭', '재미있는 놀이교실' 등 2개 과정의 10개의 주제로 구성해 100개의 유치원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