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은 앞서 교육지원청별 규모를 적정화하고 단위 학교에 대한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지원을 위해 지난해 3월 교육부에 교육지원청 관할구역 지정을 요청한 바 있다.
이를 교육부가 반영해 지난해 6월 27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관할구역 재지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왔고, 인천시 계양구의 교육·학예사무를 서부교육지원청에서 북부교육지원청 관할로 이관하는 인계·인수식을 개최했다.
인계·인수식에는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간부 공무원이 참석했으며 김광석 서부교육장이 최철호 북부교육장에게 계양구의 교육·학예사무를 인계하면서 이관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관 규모는 계양구 소재 공사립 유·초·중·고·특수학교 88교의 학생 2만7341명, 교사 1255명, 지방공무원 140명, 교육공무직원 740명, 공유재산 1,270,241㎡ 및 비전자 기록물 1만1016권, 1372개 평생교육시설 등이다.
◇인천시교육청, 제1형 당뇨 학생 건강관리 교육 동영상 배포
인천시교육청은 새 학기를 맞아 제1형 당뇨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 영상 3편을 개발해 전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교육 영상은 교육부의 당뇨병 학생 지원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3편으로 나눠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실어 개발했고, 제1형 당뇨로 인해 특별한 보호 관리가 필요한 학생에 대해 학교-가정의 지원 체계 구축 및 교직원 연수자료로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했다.
내용은 1편 당뇨병의 이해 및 응급상황 대처 방법을 퀴즈로 알아보는 당뇨지식, 2편 특수상황(체험학습, 체육활동 등)에서 당뇨병 학생 건강관리법, 3편 가정에서 당뇨병 학생 건강관리 방안을 담은 「당뇨병으로부터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방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 시민 등 누구나 지식과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청 홈페이지-교육-보건교육플랫폼과 공식 유튜브 채널에도 영상을 게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h335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