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공모예산 확보 위해 경남도 방문 등

기사등록 2024/02/21 14:55:37

[함양=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함양군 산삼항노화과는 2025년도 지역혁신 공모사업 국도비 예산확보를 위해 경남도 교육청년국 청년정책과를 방문했다고 21일 밝혔다.

경남도청 교육정책과를 방문한 산삼항노화과는 공모사업인 ‘지역혁신 공모사업(시군구 연고사업)’의 필요성을 상세히 설명하고, 인구소멸에 대응하여 관내 청년들의 꿈 실현과 윤택하고 여유로운 삶의 기반 구축 관련 국도비 사업의 예산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지역혁신 공모사업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와 연계하여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역 내 특화된 품목인 산양삼과 연계하여 고령화되고 있는 지역에 청년 유입을 유도하고 일자리를 늘려 산양삼 산업화를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기존 산업화 시설이나 신규 사업체 육성이 아니라 청년 화합의 장 마련과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함과 동시에 중소기업 간 기획상품화로 관내 산양삼 생산자와 가공업체들이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데 주암점을 두고 있다.

◇로컬푸드 행복장터 농가-매장 배송서비스 시작

경남 함양군 로컬푸드 행복장터가 농가-매장 간 배송서비스를 시행하여 소규모 농가 돕기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평소 소규모 농가 및 업체(농가)에서는 로컬푸드 행복장터 5개소로 직접 제품을 운반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있어 왔으며, 군은 이를 돕기 위해 ‘농가-매장 배송 서비스’를 오는 22일부터 시작한다.

 농가에서는 냉장·냉동을 제외한 배송할 제품과 함께 입고신청서를 작성하여 매주 목요일 오전까지 농업기술센터로 납품하면 군에서는 당일 오후에 각 로컬푸드 행복장터로 농가에서 납품한 제품을 배송하게 된다.

 함양군은 지난해 상림 로컬푸드를 비롯해 대전~통영 고속도로 함양휴게소와 광주대구고속도로 산삼골휴게소 상·하행선 등 군 직영 로컬푸드 행복장터 5개소를 운영하여 17억원의 매출과 6만 8518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재병 경남소방본부장, 함양소방서 격려 방문
 
  경남 함양소방서(서장 이병근)는 지난 20일 김재병 경남소방본부장이 현안업무 점검과 직원 격려를 위해 소방서를 방문했다고 21일 밝혔다.

제 21대 경남소방본부장으로 취임한 김재병 본부장은 한국 화이바 함양공장에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며 화재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후 소방서를 방문하여 ⯅당면 현안업무 보고 ⯅의용소방대 연합회장과 티타임 ⯅함양119안전센터 방문 및 직원격려 ⯅단체 기념사진 순으로 진행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