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소상공인의 경영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은 내부 리모델링 등 점포 시설 개선 비용과 경영에 필요한 기계장비 구입비를 최대 700만원 지원된다.
영업신고증을 받은 푸드트럭 사업자는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공고일 기준 곡성군 내 사업자등록증 상 6개월 이상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은 신청할 수 있으며 국세와 지방세 납세실적, 사업경영 기간 등 요건에 따라 대상자가 최종 선정된다.
최근 3년간 본 사업의 지원을 받은 업체와 이와 유사한 사업의 지원을 받은 업체, 전년도 매출을 증빙할 수 없거나 국세·지방세를 체납한 업체, 휴·폐업 중인 업체 등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구비 해 사업장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되고, 제출서류와 관련 자료 등 자세한 사항은 곡성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곡성군은 '소상공인 이차보전 지원사업'과 '디지털 소상공인 1만 양성 지원' '카드 수수료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곡성군은 농촌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추진한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에 참여한 라오스지역 근로자 30명이 오는 22일 입국한다고 19일 밝혔다.
곡성군은 근로자 준수 사항, 감염병 예방, 인권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통장 개설, 외국인 등록 등에 필요한 절차를 추진한다.
이어 근로자들은 오는 26일부터 딸기, 메론, 감자, 블루베리 등 다양한 작물 재배 현장에 투입된다.
인력이 필요한 농가는 곡성농협으로 최소 5일 전까지 전화 신청을 해야 하며 이용료 1일 10만원(중식비 포함)을 선입금해야 한다.
◇곡성 갤러리 107 24절기 풍경전
곡성군 갤러리107은 다음달 6일까지 '뿌리고, 키우고, 가두고, 나누는 생명살이'를 주제로 하는 24절기 풍경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곡성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 119점이 펼쳐진다.
◇곡성군,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 추진
곡성군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하는 '취약계층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업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되며 국내산 과일, 채소, 우유, 계란 등 지정된 10개 품목을 구매할 수 있는 전자카드 형태의 바우처를 제공한다.
가구원 수에 따라 월 최대 6만9000원까지 지급되며 다음달 4일부터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신청은 거주지 읍·면 사무소를 통해 진행되며 매월 자동 충전된다. 사용하지 않은 2000원 미만 잔액은 다음 달로 이월 가능하다.
농협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GS25편의점, 농협몰, 남도장터 등에서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다.
◇곡성청년센터 상반기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곡성군은 청년을 위한 2024년 상반기 청년센터 프로그램 수강생을 이날부터 선착순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상은 만 19세에서 49세 이하의 청년이다.
프로그램은 다음달 5월까지 진행되며 교육과 문화 등 총 8개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교육 분야는 아로마테라피스트, 플로리스트 입문반, 베이킹 기초반 등으로 구성됐으며 문화 분야는 강아지 수제간식, 가죽공예 키링, 쿠키·마들렌, 레진공예 집게핀, 라탄공예 스탠드 전구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곡성군교육포털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신청이 가능하며 곡성군 청년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