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부처 8개 직위…내달 1~18일까지 서류접수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정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립중앙과학관장 등 8개 직위를 외부에서 뽑는다.
인사혁신처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3년도 1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 계획을 발표하고 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총 5개 부처의 8개 직위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는 ▲과기부 국립중앙과학관장 ▲행정안전부 감사관 ▲병무청 충북지방병무청장이다.
중앙과학관장은 과학문화 전시 인프라 구축, 창의적 과학교육 프로그램 및 과학경진대회 등 문화행사 등을 운영하고 과학관 특화연구 추진 등 중앙과학관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가등급 직위다. 과학기술분야의 정책, 연구개발관리, 행정, 교육 등 경력이나 실적이 요구된다.
행안부 감사관은 지자체에 대한 행정감사·정부합동감사·특정감사 운영, 기관 및 소속기관에 대한 자체 감사, 반부패 및 청렴의식 제고, 공직자 재산등록·심사 및 취업제한에 관한 사항, 공직기강 확립 및 직무감찰, 진정민원 등을 총괄하는 나등급 직위다.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제11조 등에서 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은 지원이 가능하다.
충북지방병무청장은 병역판정검사, 병력동원 소집 집행 등을 소관하는 나등급 직위로 국가안보 및 병역 이행과 관련된 일반행정 분야의 경력이나 실적이 필요하다.
과장급 직위로는 ▲법무부 국립법무병원 사회정신과장 ▲법무부 국립법무병원 신경과장 ▲법무부 전주교도소 의료과장 ▲방위사업청 감독총괄담당관 ▲방위사업청 감독지원담당관을 모집한다.
서류접수 기간은 12월 1일부터 18일까지다. 서류·면접, 역량평가, 인사심사를 거쳐 임용된다.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 각 부처 홈페이지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남옥 인사처 개방교류과장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