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새 서비스, 생성형 AI 서비스 'AI-helper' 등 신기능 탑재
ScienceON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등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해 한곳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연구환경 플랫폼이다.
KISTI는 이번 개편에서 이용자 편의제고를 위해 핵심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하고 다양한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등 과학기술정보를 더 손쉽고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새 인터페이스를 적용했다.
또한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 및 토픽을 모아 제공하는 'ScienceON TREND(사이언스온 트렌드)'와 국내·외 과학기술 뉴스를 소개하는 '금주의 과학기술뉴스'를 배치해 사용자가 과학기술 트렌드와 이슈 민감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각시켰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고도화된 지능형 융합서비스를 추가했다.
AI 논문 서비스에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 원클릭-즉답 대화 형태로 문맥에 맞는 답변을 제공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AI-Helper'를 선보였고 ScienceON 활용 통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추출·가공해 제공하는 'ScienceON Analytics(사이언스온 애널리틱스)'를 오픈했다.
이 밖에도 이용자들이 서비스 이용 후 개선 의견을 남길 수 있는 ScienceON LAB(사이언스온 랩), 사용설명서, Q&A 등 부가서비스를 탑재했다.
KISTI는 ScienceON 개편을 기념하는 이벤트를 다음달 8일까지 열기로 했다. 참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cienceO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유수현 센터장은 "이번 ScienceON 개편은 과학기술정보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수월하게 과학기술정보와 지식인프라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강화에 중점을 뒀다"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연구활동, 지식탐색에 ScienceON의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와 지식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