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동아대, 21~22일 명사초청 특강 등

기사등록 2023/11/17 13:58:03
[부산=뉴시스] 부산 사하구 동아대학교 승학캠퍼스. (사진=동아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동아대학교는 오는 21~22일 부산 사하구 승학캠퍼스 리인홀 및 뉴턴공원과 서구 부민캠퍼스 김관음행홀에서 '2023년 명사초청 특강'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대학 총학생회·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모두 유튜브로 생중계 된다.

첫날에는 우리나라 대표 경찰학자·범죄분석가로 알려진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장이 '현대사회와 범죄 심리'를, 유튜버 궤도(김재혁)가 '과학 소통이 무슨 쓸모가 있을까?'라는 주제로 각각 강연에 나선다.

이어 22일에는 '조선의 4번 타자'로 유명한 롯데자이언츠 야구선수 출신 이대호씨가 '도전은 끝나지 않았다'라는 제목으로 청중을 만나고, 이어 '꽈추형'으로 유명한 유튜버 홍성우 원장이 '비뇨의학과 성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대학생에게 전하는 비뇨의학'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총학생회는 이 기간 뷰티와 건강, 라이프, 취업 등 부스를 운영하며 헌혈 장려·마약 근절·플로깅 등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대 인문학연구소, 한국과학기술학회 후기 학술대회 공동 개최

[부산=뉴시스] 부산 서구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사진=동아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인문학연구소는 오는 12월 2일 오전 10시 부산 서구 부민캠퍼스에서 한국과학기술학회와 함께 '2023년 후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주제 세션과 일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되는 이날 대회 첫 번째 파트에서는 '인간과 비인간'이란 제목으로 '사이버네틱스에서 바라본 생명'(김재영 한국과학영재학교), '애니미즘의 재발견 : 잘 알지 못하는 존재들과 관계 맺으며 살아가는 방식'(유기쁨 동아대), ‘파라켈수스는 프로토(proto)-트랜스 휴머니스트였는가?(박요한 독립연구자)’ 등이 다뤄진다.

이영주(전북대) 교수 사회로 진행될 '동물 이동의 과학기술과 인간 너머의 윤리·정치' 부문에서는 김준수(카이스트) 교수가 '소나무 질병의 지정학 : 접경지역의 종 간 정치와 인간 너머의 영토성', 김지혜(이화여대) 교수가 '버려진 사물과 함께 이동하는 동물틀 : 해양쓰레기와 그의 목격자, 혹은 거주자들', 성한나(카이스트) 교수가 '야외 생물학과 함께 배우기 ; 철새 이동의 시간성과 감지 윤리-정치'를 각각 발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 앞선 사전 행사로 오는 12월 1일 오후 3시30분 부산현대미술관에서 전시관람이 이뤄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