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합천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배성)는 관내 농기계 교통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인성이 좋은 안전사고 예방 리본을 제작해 도로변 무단방치된 농기계 등에 부착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값비싼 농기계가 도로변에 무단 방치되고 있어 사고의 위험과 함께 통행에도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안전사고 예방 리본을 제작했다. 군은 제작한 리본을 농기계 순회안전교육 시 도로변에 방치된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작업기 등을 대상으로 부착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안전사고 예방 리본은 농기계 등에 부착해 경각심을 갖게하고 농기계 운전자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의 교통안전을 지키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군은 농업인을 대상으로 잘못된 농기계 보관 관행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도로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 농촌 미관 훼손 방지에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합천군, 온라인 통합예약시스템 운영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내달 4일부터 체육 및 문화시설에 대해 온라인 통합예약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금까지 공공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선 또는 방문을 통해 시설예약을 해야 했으며, 전체 예약 현황 파악도 어려웠다. 이에 온라인 통합예약시스템을 운영해 군민들의 불편과 행정 절차상의 비효율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시설은 ▲합천공설운동장 ▲군민체육공원 축구장, 풋살장 ▲야구장 ▲종합사회복지관 ▲문화예술회관 ▲이주홍문학관 ▲평생학습관 등 총 7개소 15개 시설이다. 향후 다른 시설들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인터넷에 ‘합천군 통합예약시스템’ 검색 또는 합천군청 누리집을 통해 접속하면 된다. 특히 모든 기기(PC, 태블릿,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기술이 적용돼 별도의 모바일버전 설치가 불필요하다.
또한 기존에 사용료를 고지서로만 납부하는 결제방식과 달리 신용카드, 가상계좌 등 다양한 결제방식을 지원해 그간 군민들이 겪었던 여러 가지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합천군, ‘투명페트병 수거자판기’ 운영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탄소중립과 슬기로운 자원 순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2일부터 합천영상테마파크 출구에 ‘투명페트병 수거자판기’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투명페트병 수거자판기는 점수 획득을 통한 재미를 유발한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실제 체험을 통해 자원순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분리배출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투명페트병 수거자판기’는 표지가 제거된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인공지능 센서를 활용해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페트병을 선별·회수하고 투입한 개수만큼 점수가 적립되는 기기다.
한편 1개당 10원씩 적립되며, 2000점 이상 적립되면 ‘수퍼빈’앱을 통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