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오늘부터 모든 유치원에 '유아나이스' 본격 운영

기사등록 2023/09/26 09:31:40
[안동=뉴시스] 유아나이스 개통을 위한 공립유치원 연수.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2023.09.26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경북도교육청이 도내 모든 유치원에 '유아나이스' 시스템을 구성하고 2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유아나이스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가 협력해 유치원의 교육행정, 학사업무, 유아학비, 학부모 서비스와 민원을 전산화한 시스템이다.

 초·중·고등학교는 20년 전부터 나이스 시스템으로 교무학사 업무 전반을 관리해왔으나 유치원은 그동안 수기로 작성·관리하며 어려움이 있었다.

 경북도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교육부 시범교육청으로 선정된 이후 다른 시도교육청에 앞서 이 시스템을 도입하고 사용자 교육을 해왔다.

 특히 교육지원청별 전달 강사, 컨설팅단, 본청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6개월간 도내 610개 유치원 전체에 대한 상담 지원 등을 하면서 학적 구성과 인사기록 등재를 마무리했다.

 앞으로도 맞춤형 교육, 점검과 간단 안내서 배부 등으로 지원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협조로 공식 개통 전 모든 유치원이 유아나이스 활용을 위한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며 "이번 유아나이스 개통으로 유아교육의 공공성이 더욱 강화되고 학부모와의 원활한 정보 공유와 소통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pri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