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스마트기술 육성"…R&D사업 10개 선정·지원[중기소식]

기사등록 2023/07/24 09:43:17
[서울=뉴시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24일 중소기업계 소식.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기정원)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스마트기술 육성 R&D(연구개발)사업'을 공모한다. 기술의 기획·개발에서 그치지 않고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실증지원까지 연계되는 것이 이 사업의 특징이다. 신청 기업은 연구개발계획서에 개발·실증에 대한 계획(연구개발 방법과 세부 일정, 예산, 사업화 전략, 개발 기술 보급 대상 소상공인 등)을 각각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신청서 접수는 8월7일부터 24일까지다. 기정원은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 10개 내외 과제를 지원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지난 21~23일 경기 양평군 블룸비스타에서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혁신아이디어 창업캠프(입문트랙)'를 진행했다. 자립준비청년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직접 양육하기 어려워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에서 보호를 받다가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된 청년이다. 이번 창업캠프는 자립준비청년의 혁신창업 아이디어 탐색·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했다. 프로그램은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자립준비청년 선배창업가 강연, 자립준비청년간 네트워킹과 유대감 형성, 창업아이템 발굴·구체화 등이다. 소진공은 이번 캠프 이후에도 창업기초교육을 개설·운영하고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창업아이템을 고도화하고 사업계획서를 구체화하는 창업캠프(성장트랙)를 10월 중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창업진흥원(창진원)은 국민의 생각을 토대로 기관 경영과 창업지원 서비스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다(多)가치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공모전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동반성장, 경영혁신, 공공데이터 활용 등 4개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를 24일부터 8월24일 오후 4시까지 'K-스타트업'과 '상생누리' 누리집을 통해 공모한다. 공모분야에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분야별 3점씩 총 12점이 선정된다. 창진원장상과 함께 4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수여된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은 지난 22일 경기 안양 소재 안양의집을 찾아 아동들을 위한 '여름맞이 물놀이터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안양의집은 1947년에 설립된 아동양육시설이다.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현재 50여명의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다. 중소기업연합봉사단 20여명은 안양의집 야외공간을 활용해 수영장을 설치하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물놀이 시간을 보냈다. 물놀이 이후에는 중기사랑나눔재단에서 준비한 치킨과 분식, 과일 등을 함께 먹었다.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 배치 프로그램인 'KIAC Dream Challenger 바른동행 4기(DC 4기)'를 모집한다. 1차 서류 모집 기간은 24일부터 내달 4일 오후 4시까지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선발과 동시에 최대 3억원의 투자를 받는다. 이후 3개월 간의 프로그램을 수료한 뒤 마일스톤을 달성한 팀에 대해서는 후속 투자 기회가 주어진다. 지원 자격은 창업 3년 미만의 투자 전 기업가치 50억원 이하인 스타트업이다. 분야의 제한은 없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