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제' 계룡시, 내년 예산편성 주민 설문조사

기사등록 2023/06/27 10:22:36

내달 28일까지 온·오프라인

계룡시청사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계룡=뉴시스]곽상훈 기자 = 충남 계룡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내달 28일까지 주민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의 직접 참여를 보장해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고 지방재정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제’의 일환이다.

조사는 사회복지, 보건·저출산, 교육지원, 문화·관광·체육 등 11개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예산에 반영해야 할 분야를 선택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보다 많은 시민 참여를 위해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형태로 시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검토·분석해 2024년도 예산편성 방향 설정에 활용할 예정이며, 설문 결과는 시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설문조사는 시 홈페이지(소통·참여→참여마당→설문조사)를 활용하거나 가까운 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참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 설정을 위한 설문조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설문 결과를 충실히 반영한 현장 중심의 예산을 편성해 지방재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관련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룡시는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 확대 및 이를 통한 지방재정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주민참여예산 위원회 운영, 주민참여 예산학교, 주민참여예산제 관련 정보 공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oon0663@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