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최고지도자, 카타르 총리와 회담…국제 고립 종식 기도
구체적 논의 내용 알려지지 않아…향후 미칠 영향 불확실
[카불(아프가니스탄)=AP/뉴시스]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지난 23일 국제 구호단체가 배급하는 식량을 받기 위해 줄지어 기다리는 여성들 앞에 한 탈레반 전사가 경계를 서고 있다. 탈레반 최고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자다가 지난 12일 아프가니스탄에서 카타르 총리 겸 외무장관과 만났다고 알자지라가 31일 보도했다. 알자지라는 이번 회담이 탈레반의 국제적 고립을 종식시키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지만 무슨 내용이 논의됐는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2023.05.31. [두바이(아랍에미리트)=AP/뉴시스]유세진 기자 = 탈레반 최고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자다가 지난 12일 아프가니스탄에서 카타르 총리 겸 외무장관과 만났다고 알자지라가 31일 보도했다.
알자지라에 따르면 아쿤자다는 탈레반의 정신적 발상지인 아프간 남부 칸다하르에서 셰이크 모함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타니를 만났다.
알자지라는 이번 회담이 탈레반의 국제적 고립을 종식시키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지만 무슨 내용이 논의됐는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카타르 정부와 탈레반은 모두 이번 회담에 대해 논평하지 않고 있다. 미 국무부 역시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
이번 회담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확실하지 않다. 탈레반은 2021년 8월 미군과 나토군이 20년 간의 전쟁 끝에 아프간에서 철수하면서 아프간을 점령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