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 함양군, 공무원 갑질 예방 교육 실시 등

기사등록 2023/05/17 16:13:13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함양=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함양군은 지난 17일 오후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갑질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2회에 걸쳐 진행된 교육은 전문 기관 ‘인류의 지혜’ 이현실 대표를 초빙하여 갑질 자가진단 및 유형, 예방 방법과 사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직장 내에서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괴롭힘에 대한 다양한 사례 제공과 익명 게시판을 활용한 실시간 문답 진행으로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함양군은 지속적으로 공직 사회 내부 세대 간, 직급 간 갈등 해소를 통해 존중과 배려가 함께하는 따뜻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함양군, 제2회 스타트업 기업 간담회 개최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은 17일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제2회 스타트업 기업 간담회를 갖고 함양지역에서의 사업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곽근석 함양부군수를 비롯한 관계부서 업무담당 공무원과 VUS 황윤익 대표, 교육여행연구소 이용찬 대표, 플래닛주민센터 박찬우 대표, 드림헤븐앤드림스카이 이준천 대표, 같다 고재성 대표 등이 참여하여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지역의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간담회 내용으로는 ▲VUS의 대중교통 효율화 방안 ▲교육여행연구소의 단체여행 연계 관광상품 개발 및 도입 방안 ▲플래닛주민센터의 소셜트립 시범사업의 상설화 및 축제 연계 방안 ▲드림헤븐앤드림스카이의 함양맞춤형 관광 굿즈 제작 방안 ▲같다의 모바일·웹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서비스의 효율적 도입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함양군은 지난해 제1회 공유경제 스타트업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여 5개의 스타트업 기업과 사업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중 한 스타트업 기업은 함양 서하다움 청년 레지던스 플랫폼과 연계한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다.

◇ 함양군, 아쿠아로빅(수중건강체조) 교실 수강생 모집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보건소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신체의 근력증강 및 심폐기능 등을 향상시키고자 아쿠아로빅(수중운동) 프로그램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보건소에 따르면 관절염, 관절통증 및 혈액순환 장애와 같은 만성적인 건강문제로 일상적인 신체활동에 부담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아쿠아로빅 1기 12주프로그램을 지난 3월부터 5월 25일까지 운영 중으로 참여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함양문화예술회관, 공모사업 국비 2억5000만원 확보
[함양=뉴시스] 함양문화예술회관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 문화시설사업소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추진하는 ‘2023년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공모에 5개 분야 7개 프로그램이 선정되어 국비 2억5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 선정에는 국공립 우수프로그램으로는 가족 뮤지컬인 ‘만복이네 떡집’, 민간단체 우수프로그램은 ‘댄싱 뮤지엄’, ‘IT-SHOW 예술로 그려지는 대한민국’, ‘홍지민과 함께하는 판타스틱쇼-시즌2’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4개 문예회관이 공동으로 제작·배급하는 뮤지컬 ‘트리 아웃’은 현재 제작 중에 있으며 8월말에 막을 올릴 계획으로 있다.

◇ 함양군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을 위한 실버카 전달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은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노인성질환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50대의 노인활동보조기(실버카)를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각 읍면 담당공무원들이 직접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활동보조기를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이 어떻게 생활하시는 지 생활실태를 조사한 후 어르신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다양한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적극 행정을 실천했다.

 군은 매년 거동불편 어르신들에게 노인활동보조기(실버카)를 지원하는 사업 외에도 행복소리 찾기(보청기 지원), 노인일자리 지원 사업 등 관내 어르신들이 직접 체감 할 수 있는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함양군과 귀뚜라미그룹, 인재육성 장학금 지원 협약

경남 함양군과 귀뚜라미그룹은 지난 16일 군수실에서 진병영 함양군수를 비롯한 송경석 귀뚜라미 홀딩스 대표이사와 이현철 귀뚜라미 경남지사장, 노형균 귀뚜라미 함양대리점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재육성 장학금 지원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에 따라 함양군에서 추천하는 지역 저소득 고등학생 및 대학생에게 귀뚜라미 그룹에서 총 3000만원의 학업장려금을 지원하게 된다.
 
 함양군은 ‘누구나 교육의 기회는 평등하여야 한다’는 귀뚜라미재단 설립 취지에 맞게 고등학생 12명, 대학생 12명을 선발하여 귀뚜라미그룹에 추천할 계획이며, 선발된 장학생은 고등학생 50만원, 대학생 200만원씩 지원받을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