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뉴시스]이순철 기자 = 강원 속초시가 올해 본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시민 제안사업을 오는 8월 15일까지 공모한다고 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주민 만족도 제고 및 재정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제안 분야는 행정·문화·체육·복지·경제·환경·지역개발 등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시민 다수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정 전 분야로, 속초시에 주소를 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안이 가능하다.
다만 총 사업비 2억원 초과 사업, 국·도비 보조사업, 행사성·소모성 사업, 특정인·특정단체 이익 사업 등은 제안사업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안서는 속초시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전자메일 또는 각 동 주민센터 및 속초시청 기획예산과를 방문해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신청서를 제출하던 방식에서 누구나 손쉽고 간편하게 제안할 수 있도록 간단한 현장 촬영 동영상을 제출하는 방법을 추가함으로써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제안된 사업들은 주민참여예산 연구회에서 1차 검토한 후 관련 부서 심사와 분과위 현장점검, 시민위원회 최종심의 및 의회 의결을 거쳐 2024년 본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휴대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으로도 시민제안이 가능해진 만큼,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제안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rsoon81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