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 함양군 지곡면 올해 첫 모내기 등

기사등록 2023/04/19 15:11:36
[함양=뉴시스] 함양군 함양군 지곡면 덕암마을 앞들에서 박철우씨가 첫 모내기를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함양=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함양군은 지난 18일 지곡면 덕암마을 앞들에서 올해 첫 모내기를 했다고 19일 밝혔다.

지곡면에서 매년 기능성 품종 조기 벼 재배를 하고 있는 박철우씨는 이날 덕암마을 앞들 논에 첫 모내기를 실시했으며, 일반벼 이앙시기가 5월 중·하순경임을 감안하면 약 30일 정도 모내기를 빨리 했다.

이번에 첫 모내기를 한 벼는 ‘하이아미’, ‘향철아’ 등 기능성 품종으로 추석 전 조기 햅쌀 출하용으로 재배하며 8월 중순경부터 수확해 9월 상순경 햅쌀로 출하할 예정이다.

◇함양군 제과제빵 청년창업 아카데미 수료식


경남 함양군농업기술센터는 19일 농업기술센터 군민요리교육관에서 ‘제과제빵 청년창업 아카데미’ 수료식을 가졌다.

군은 청년층의 제과제빵 기술교육을 통해 지역의 먹거리 개발을 유도하고 청년창업 유도를 위해 관내 제과제빵 창업예정자 등 만 40세 미만 청년 10명을 모집하여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지난 2월 28일부터 이번 4월 19일까지 제과 과정 5회, 제빵과정 5회 총 10회 40시간 과정을 운영했으며, 이번 교육에서 총 8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교육에서는 우리밀을 활용한 제과제빵 기술교육과 레시피를 전수하고, 창업과도 연계하여 교육생들이 직접 만들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습교육으로 진행됐다.

◇함양군, 포충기 본격 가동으로 해충 퇴치에 총력


경남 함양군이 최근 기온 상승으로 해충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설치된 포충기 73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포충기는 해충이 선호하는 LED파장 램프로 모기를 유인하여 포획한 후 분쇄, 제거하는 원리로 작동되며, 화학 방역 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방제기기이다.

군은 현재 상림공원, 어린이공원, 함양여중~고운교, 고운교~돌북교에 73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번 점검을 통해 램프, 모터 등 소모품 교체와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했고, 10월까지 가로등 점등과 소등시간에 맞춰 가동할 계획이다.

◇함양군, 치매 환자 조호물품 무상 지원

경남 함양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치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돌봄에 필요한 조호 물품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조호물품은 최초 신청 시 성인용 기저귀, 물티슈, 미끄럼 방지 양말, 식사용 앞치마 등을 제공하며, 이후 2개월에 한번 성인용 기저귀와 물티슈를 신청일 기준 최대 1년간 제공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재가치매환자로, 센터에 미등록된 대상자는 치매질병코드가 기재된 처방전이나 진단서, 신분증을 지참하여 센터 방문, 등록 후 조호물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예외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대상자는 1년마다 관련 서류 제출 시 연장이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