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함평군 자매결연 체결…"동서화합·교류"

기사등록 2023/03/15 16:59:45

"적극적인 교류로 시너지 효과 기대"

의성군과 함평군 자매결연 협약식 후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의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의성=뉴시스] 김진호 기자 = 경북 의성군과 전남 함평군이 15일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의성군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날 자매결연 협약식에는 김주수 의성군수,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이상익 함평군수, 윤앵랑 함평군의회 의장 등 양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지자체는 문화·관광·스포츠·청년·교육 등 각 분야에서 교류하게 된다.

농·축산분야 협력 및 지원, 민간차원의 교류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의성군은 이날 자매결연을 기념해 최해완 도자공예 명장의 작품 '마늘밭'을 함평군에 기증했다.

이 작품은 최 명장이 제37회 대한민국전통미술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보다 크기가 작은 도자기이다.

김주수(오른쪽) 의성군수가 이상익 함평군수에게 최해완 도자공예 명장의 작품 '마늘밭'을 기증하고 있다. (사진=의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봄에 마늘싹이 올라오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의성군의 이미지를 잘 살린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천혜의 자연이 숨쉬는 꽃과 나비의 고장인 함평군과의 자매결연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의성군과 함평군은 전국 최고 농산품을 생산하는 농업군이자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투자로 더 큰 발전가능성을 가진 공통점이 있다. 앞으로 상호간 적극적인 교류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농촌이 사라지는 현실에서 자매결연은 좋은 발상의 전환이라고 생각한다"며 "삶의 방식이 약간은 달랐을 전라도와 경상도가 뜻을 같이 해 공무원 교류, 청장년 교류에 이어 문화예술, 관광, 교육, 복지까지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성군은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노원구·서초구, 대구광역시 서구·북구 등 5개 도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h9326@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