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회째를 맞은 ‘양주시민 혁신 리빙랩 프로젝트’는 시민이 일상 곳곳에서 경험하는 사회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문제 정의에서 개선방안 도출까지 능동적으로 참여해 수행하는 시민주도형 혁신 프로젝트이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민간주체의 참여를 통해 공동체 가치를 선순환하는 원동력을 확보하고 생활 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공정책 및 서비스로 개선·발전시키기 위해 마련했다.
양주시에 거주하거나 직장·학교 등 생활권을 영유하고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안자를 포함해 최소 4인 이상으로 팀을 구성해 제안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탄소중립, 청년, 도시재생, 1인가구 등 시민참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사회문제이다.
공모 과제는 ▲사회적 가치실현, ▲자발적 참여의지, ▲효과성·공익성, ▲창의성, ▲협업 노력도 등을 중심으로 현장 공감토크 심사를 거쳐 최종 3건 내외의 프로젝트를 채택한다.
이후 심사를 거쳐 선정된 프로젝트팀 중 순위에 따라 상장과 함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시는 원활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 청년코디와 연계하여 팀을 구성하고 향후 1년간 시민들과 함께 리빙랩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공모 신청은 양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주도의 리빙랩 혁신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지역에 산재한 사회문제 해결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청 기획예산과 기획팀(031-8082-5053)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yba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