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뉴시스] 이도근 기자 = 충북 충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전국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홈마트 일원에서 화재가스폭발붕괴 등 복합재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에는 경찰, 소방, 군부대 등 20개 유관기관 인력 260여명과 헬기드론 등 장비 44대가 참여했으며,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 훈련설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충주시, 취약계층 '사랑의 그린 PC' 무상 보급
충북 충주시는 정보취약계층에 '사랑의 그린 PC'를 무상 보급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도내 공공기관에서 사용연한 5년이 지나 불용처리한 PC를 정비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에 무상 보급한다. 설치 후 1년 간 무상 AS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장애인복지시설로 한정된다.
신청기간은 오는 24일까지로 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신청서를 작성해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다음달 발표되며, 11월까지 주소지로 배달되거나 필요한 경우 직접 설치도 진행할 계획이다.
◇충주시립우륵국악단 정기연주회 '탄금열전'
충북 충주시립우륵국악단은 제68회 정기연주회 '탄금열전'을 오는 23일 오후 7시30분 충주시문화회관에서 공연한다고 6일 밝혔다.
상임지휘자 이동훈의 지휘와 함께 김선옥 이화여대 교수와 유영주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의 거문고 연주, 김선림 추계예술대 교수와 곽재영 전남대 교수의 가야금 공연 등이 펼쳐진다.
우륵국악단이 최초로 연주해 무대로 열려지는 위촉 초연곡도 준비됐다.
이 공연은 충주시 문화회관 홈페이지(www.chungju.go.kr/culture/)에서 사전예매 또는 공연당일 현장 발권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문화예술과(043-850-5964) 또는 충주시립우륵국악단(043-850-7305)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nulh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