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패션브랜드와 화보"…에스파, 온오프라인 협업 계속

기사등록 2023/02/28 10:22:46

美 유명잡지 '페이퍼' 커버…K팝 걸그룹 처음

[서울=뉴시스] 에스파 '페이퍼(PAPER)' 매거진 커버 이미지. 2023.02.28.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메타버스 그룹' 에스파(aespa)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협업을 계속하고 있다.

28일 소속사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에스파는 미국 유명 매거진 '페이퍼(PAPER)' 커버를 장식했다. K팝 걸그룹으로 해당 잡지의 표지를 장식한 건 에스파가 처음이다.

특히 이번에 가상 패션 브랜드 '더 디머티리얼라이즈드(The Dematerialised)'와 함께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버추얼 의상과 각 멤버들의 심볼을 활용한 디지털 액세서리 '아이 액세서리(ae-accessories)', 알고리즘을 통해 랜덤으로 생성되는 세상에 하나뿐인 아바타 캐릭터 '아이 펫(ae-pets)' 등을 포함한 디지털 캡슐 컬렉션도 함께 선보였다.

특히 이번에 공개되는 디지털 캡슐 컬렉션은 폴리곤 블록체인을 통해 민팅(발행)될 예정이다. 블록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물리적인 작업을 최소화한다. 에너지를 적게 사용해 친환경적인 지분증명(Proof-of-stake·PoS) 방식을 사용한다.

SM은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카운터 컬처, 음악, 패션, 웹3의 새로운 연결고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에스파가 기존의 화보 협업의 틀을 깨고 새로운 행보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서울=뉴시스] 에스파 첫 단독 콘서트 이미지. 2023.02.28.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에스파는 지난해 말에도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기반으로 삼는 글로벌 대체불가능토큰(NFT) 아티스트 블레이크 캐서린(Blake Kathryn)과 협업한 디지털 아트 컬렉션 '아이 걸즈'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 지난 25~26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연 첫 단독 콘서트 '싱크 : 하이퍼 라인'에서도 투명 LED 등을 활용해 아바타 아이(ae)와 협업하는 등 메타버스 세계관이 어우러진 공연으로 호평 받았다. 양일간 1만명이 관람했다. 온라인 플랫폼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를 통해 생중계된 26일 공연은 전 세계 79개 지역(시청 기준) 관객들이 봤다.

한편, 에스파는 오는 3월15일 오사카를 시작으로 일본에서 월드 투어 공연을 이어 나간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