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사 경기도지사, 라이더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기사등록 2023/02/22 15:16:46
[수원=뉴시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들이 22일 이륜차 교육전문시설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적십자 제공)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는 22일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과 함께 이륜차 교육전문시설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우아한청년들과 대한적십자사가 지난해 5월 체결한 '배달종사자의 안전의식 강화 및 지역사회 생명보호 업무협약(MOU)' 내용 중 라이더 맞춤형 응급처치 특강의 일환이다.

최근 안전사고 예방이 중요해지고, 라이더들의 교육 희망수요를 고려해 기존 1시간 특강 과정에서 4시간 수료과정으로 확대됐다.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 강사의 지도로 약 4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사전신청한 배달종사자 2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과정은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환자반응 확인 및 심폐소생술 진행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방법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응급처치법을 상황별로 세분화해 교육했고, 실전연습을 반복해 자연스레 몸에 체득될 수 있도록 했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라이더들에게는 '대한적십자사 인증 CPR교육수료증'을 발급했다. 또 수료생들이 실제응급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CPR 페이스쉴드, 알콜스왑, 위생장갑 등으로 구성된 심폐소생키트도 전달했다. 

이날 한 참가자는 "평소 응급상황을 맞이했을 때를 대비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싶었던 만큼 대한적십자사가 교육한 이번 시간에 참가할 수 있어 유익했다"며 "대처요령을 알게 된 만큼 응급상황 발생 시 정확한 방법으로 대응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아한청년들 남기영 교육지원실장은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지난해 2563명이 응급처치 교육을 수료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라이더 대상 희망교육 설문조사에서도 심폐소생술이 교양 요청과목 2위로 선정된 만큼 교육과정을 확대하게 됐다"며 "이번 응급처치 교육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과정을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tk@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