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ESG경영 지원"…규정례·우수사례집 2종 발간

기사등록 2023/02/02 12:00:00

대기업 87% 협력사 대상 ESG 평가 실시해

구체적 사례·현실에 맞는 대응 전략 제공해

[서울=뉴시스] ESG 우수사례집 표지사진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제공) 2023.02.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수정 기자 = 중소기업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현장에서 참고하고 적용할 수 있는 책자가 제작됐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ESG 경영실천을 위한 ESG 규정례' 및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한 우수사례집' 등 책자 2종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중기중앙회가 지난달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0대 대기업 26개사(87%)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평가 대상 협력사의 수가 점차 늘어나는 등 중소기업 ESG 경영에 대한 요구 또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중소기업 현장에서는 ESG 경영을 시작하기가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중기중앙회는 ESG 경영지원 책자 2종을 통해 그간 중소기업 현장에서 어려움으로 꼽혔던 '구체적 사례'와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대응전략'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ESG 규정례'에서는 환경경영·오염물질관리 규정 등 'ESG 요소별 필수 규정 예시 10종'을 제시했다. 'ESG 사례집'에는 중소기업 ESG 평가사례, ESG 관리 우수사례 등을 담았다. 특히 ESG 주요 지표별 우수 이행사례를 수록해 벤치마켕할 수 있도록 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이번 규정례와 사례집은 ESG를 중소기업 현장에서 더욱 가깝게 체감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내용을 위주로 담았다"며 "올해는 이를 업종별로 세분화해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rystal@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