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2시30분 기준 서비스 복구 현황 안내
카카오톡 대부분 정상화…이미지·동영상 발송 여전히 안 돼
카카오모빌리티앱 주요 기능 정상화…택시 호출 가능해져
카카오맵·페이·웹툰·멜론·게임즈 주요 서비스 작동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주말 적잖은 택시 기사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던 카카오T의 택시 호출 서비스도 복구됐다. 카카오톡은 메시지 수발신, PC 로그인 등 주요 기능이 복구됐지만 이미지·동영상 발송은 되지 않고 있다.
카카오가 16일 포털 다음 홈페이지를 통해 오후 2시30분 기준 카카오톡 및 카카오 서비스들의 복구 현황을 안내했다.
카카오톡은 현재 메시지 수발신이 복구를 진행 중이며 ▲PC 버전 로그인 ▲보이스톡·페이스톡 ▲채팅방 생성 ▲초대 ▲톡게시판 공지 ▲투표 ▲채팅 내 송금 ▲이모티콘 수발신 ▲즐겨찾기 ▲이모티콘 스토어 주요 기능 ▲이모티콘 플러스 주요 기능 ▲프로필 편집 기능 등이 정상화 됐다.
이 밖에 ▲이미지·동영상·파일 발송 ▲톡채널 사용·푸시메세지 발송 ▲오픈채팅 채팅방 생성 ▲오픈채팅 보이스룸 기능 ▲톡캘린더 ▲톡서랍 ▲지갑 서비스 ▲이모티콘 검색·좋아요 일부 기능 등은 복구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서비스하는 T앱, 내비앱, 택시기사앱, 대리기사앱, 픽커앱 등 주요 앱 기능도 정상화 됐다. 현재 카카오T 택시의 호출 서비스도 복구된 것으로 확인됐다.
포털 다음과 뷰 서비스는 다음의 첫 화면 및 뉴스·댓글 이용과 뷰 발견 탭 및 마이(My)뷰 탭 이용이 가능하다. 다음 카페는 PC웹, 모바일 앱 개별 카페 게시글 작성 및 읽기 등이 복구됐다.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의 주요 서비스 기능도 정상화됐으며 대중교통 서비스와 로드뷰는 복구 중이다.
간편 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는 주요 금융 서비스 ▲카톡내 송금 ▲온·오프라인 및 해외 결제 ▲카카오T 결제 ▲계좌 송금 관련 서비스 ▲자산관리 ▲증권 ▲보험 등이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 서비스 '카카오웹툰'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음원 플랫폼 '멜론'의 스트리밍 등 기본 서비스는 정상 작동 중이며 검색, 차트, 개인화 영역을 복구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PC 게임을 제외한 전체 모바일 게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의류 앱 '지그재그'도 카카오페이 결제 및 주문 취소 기능이 복구됐다. 일본 웹툰 서비스 픽코마는 일부 웹 뷰어 기능 외 앱 기능이 정상 작동 중이다.
카카오 측은 "우선적으로 사용자 생활 편의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일일 사용자 수가 많은 서비스를 최우선적으로 복구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와 빈도에 상관 없이 부재 시 사용자 불편이 크게 초래되는 서비스 역시 주력하고 있다"며"많은 불편을 끼쳐드려 다시 한번 사과말씀 드리며, 지속적으로 개선 상황을 업데이트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