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통산 34번째 억대뷰 영상
21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셧 다운'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후 4시49분께 유튜브 조회수 1억 회를 넘겼다. 지난 16일 오후 1시 공개된 지 약 5일 3시간 만이다. 블랙핑크 통산 34번째 억대뷰 영상이다.
'셧 다운'은 악마에게 영혼을 팔아서 만든 곡이 아니냐는 극찬을 받은 이탈리아 작곡가 겸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의 역작 '라 캄파넬라(La Campanella)'를 샘플링한 힙합이다. 원곡의 날카로운 바이올린 연주에 묵직한 비트가 어우러졌다. 미국 빌보드는 '셧다운'을 두고 "친숙한 클래식과 힙합의 만남으로 까다로운 리스너들을 또 한 번 만족시켰다"고 들었다.
뮤직비디오는 YG 역대 최고 제작비가 투입돼 대형 세트가 눈길을 끈다. 여기에 이전 히트곡 장면들을 오마주했다.
'셧 다운' 안무 영상도 뮤직비디오 못지 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공개 후 반나절 만에 1000만뷰를 돌파했다. 지난 20일에는 공식 뮤직비디오를 꺾고 '유튜브 내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비디오' 1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의 기존 히트곡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HYLT)'처럼 안무 영상이 공식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초월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두 편의 새로운 인기 콘텐츠를 확보하자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지난 16일 정규 2집 '본 핑크' 발표 전후로 구독자가 160만 명 가까이 늘어나 현재는 816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본 핑크'는 아이튠즈 앨범 차트서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60개국, 애플뮤직 앨범 차트서 64개국 1위를 차지했다. '셧 다운'은 4일 연속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글로벌 차트 정상을 밟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