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학 연계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은 지역 산업 발전을 선도할 지역밀착형 직업계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운영하는 것으로, 직업계고·지역기업·지역대학이 참여하는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직업교육 지원체계이다.
시교육청과 부산시는 스마트제조·글로벌관광·금융경영정보서비스·라이프케어 등 지역산업 연계 4개 핵심 분야를 선정했고, 올해는 스마트제조와 글로벌관광 분야에서 각각 25명의 학생들과 지역 우수기업체와 대학에 선취업·후학습 매칭이 이뤄진다.
11개 기업체와 연결되는 학생들은 고교 졸업 이후 지역 협력대학에서 후학습을 받는다.
◇남부교육지원청, 영문편지쓰기 대회 수상작 선정
부산 남부교육지원청은 '제12회 UN참전 영웅께 드리는 감사의 영문편지쓰기 대회' 심사 결과 총 12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최우수상은 부산국제중 1학년 권희라 학생과 3학년 김민서 학생, 부산동중 2학년 지유빈 학생 등 3명이 수상했다. 이 중 부산국제중 권희라 학생은 로버트 리 티몬스 대위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우수상은 부산진여중 2학년 서민교 학생 등 9명이 수상했다.
최우수상 수상자들은 상장과 10만원권 문화상품권을, 우수상 수상자들은 상장과 5만원권 문화상품권을 수여받는다. 상장과 부상은 소속 학교로 배부한다.
또 모든 수상작은 UN평화기념관에 전시하며, 최우수작은 한국전쟁 유엔군 참전의 날 행사에서 낭독된다.
◇부산보건고, 특성화고교생 사장되기 창업대회 교육부 장관상 수상
부산 영도구 부산보건고등학교는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하는 '제19회 특성화고교생 사장되기 창업대회'(Be the CEOs)에서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학교에서는 특상인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1명(1학년 문지원)과 금상 1명(1학년 동다솔), 은상 3명(고영웅, 구현정, 권성민), 동상 1명(정미송) 등 총 6명의 수상자가 나왔다.
특상을 수상한 문지원 학생은 코로나19 이후 반려 식물의 트렌드화에 착안해 사용자 맞춤 식물 상품 구매 및 거래서비스인 '식물집사들의 덕질'을 기획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