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학생의회 소양교육·의장단 선거 실시

기사등록 2022/07/14 09:04:21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부산진구 부산시교육청.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오는 15일 오후 2시 부산 남구 부경대 호연관에서 초·중·고교 학생의원 80명이 참여하는 '2022년 부산시교육청 학생의회 소양교육 및 의장단 선거'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학생의회는 지난 6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개방직 학생의원 65명과 지역별ㆍ학교급별 학생대표협의회에서 추천받은 당연직 학생의원 15명 등 총 80명의 학생으로 구성했다.

이날 학생의원들은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김주희 교수의 '청소년의 정치·사회참여와 청소년 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한 강의를 듣고, 안건제안서 작성, 정책 발의 및 토론 등 모의 의회 체험을 통해 의회 활동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소양교육을 받는다.

또 학생의원들은 선거를 통해 의장단을 구성하며, 의장단은 향후 학생의원들의 의견 수렴과 정례회 진행 등 다양한 학생의회 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수금 시교육청 교육혁신과장은 "학생의회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는 소중한 교육의 장이다"며 "우리 학생들이 자율과 존중, 소통의 가치를 깨닫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학생의회는 '부산시교육청 학생 자치 및 참여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0년부터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3기째를 맞은 올해는 지역별ㆍ학교급별로 운영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부산교육청에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