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국회토pic]은 국회에서 일어난 중요 이슈를 사진으로 풀어보는 '이번주 국회에는 무슨 일이?'로 매주 토요일 여러분을 찾아 갑니다.
26일(일요일) - 셀카찍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는 6월 26~27일 이틀간 경기도 양평블룸비 스타에서 6·1지방선거 여성 당선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여성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기초의원 당선자 등이 지방의회 개원을 앞두고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개회식에는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한정애·서난이 비상대책위원, 김상희 전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여성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 여성 당선자들을 격려하고 민생최우선주의 의정활동 등을 당부했다.
27일(월요일) - 서해 피살 공무원 유족, '대통령기록물 공개 요청안 설명'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 유족 측이 27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찾아 사건 당시 보고·지시 상황이 담긴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라고 요청했다. 고인 이씨의 형 이래진씨와 법률 대리인 김기윤 변호사는 이날 오전 국회를 방문해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사건 당시 보고·지시 상황을 들여다볼 수 있는 3가지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8일(화요일) - 장기 공전 국회 원 구성 협상, 언제 물꼬 트나?
원 구성을 두고 여야가 이견을 보이면서 상임위원회도 멈춰선 채 새로운 법안만 쌓여가고 있다. 여야의 국회 원구성 협상이 교착 상태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국회 사무처에 제출했다.
29일(수요일) - 교육부, 복지부장관 후보자 검증 TF 2차 합동회의
더불어민주당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장관 후보자 검증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김승희 후보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 정식 조사 진행 중으로, 청문 대상이 아닌 수사 대상'이라며 "임명되더라도 현직 장관이 수사받는 초유의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30일(목요일) - 국회 원 구성 관련 국회의장 후보자 항의방문한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7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국회의장 선출 수순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위법'이라고 비판하며 조건 없이 원(院) 구성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특히 민주당이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한 김진표 의원을 향해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하면서, 김 의원의 의원회관 사무실을 항의 방문했다.
7월 1일(금요일) -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는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해체 이후 한 달 만에 잠행을 깨고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오는 8월에 있을 전당대회 출마와 관련 '조만간 입장을 밝히겠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bjko@newsis.com